영업정지에 따른 가입자 감소 및 CI 변경에 따라 비용 증가가 원인
SK브로드밴드는 올 3분기 매출 4478억원, 영업이익 2억원, 순손실 153억원을 달성했다고 30일 밝혔다.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매출액은 4.1% 감소, 영업이익은 99% 감소했다.
SK브로드밴드는 상반기 텔레마케팅 중단 및 3분기 영업정지로 인해 주요 사업의 가입자 감소가 전체 매출 감소로 이어졌으나, 브로드앤TV 매출은 214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13.2%, 전년 동기 대비 39.9% 증가하는 등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영업재개에 따른 가입자 유치비용 증가와 CI(기업이미지)/BI(브랜드이미지) 변경에 따른 일시적 광고선전비 증가 등 마케팅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이 감소하고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고 분석했다.
SK브로드밴드는 자가망 확대 및 IPTV 상용화 서비스를 대비한 망고도화 등을 위해 3분기에 총 808억원, 연간 누적 기준으로는 총 2939억원을 집행했다.
향후 SK브로드밴드는 상품과 고객 가치를 제고하는 본원적 마케팅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다.
경쟁사 결합상품 대비 이용 편의성과 요금 경쟁력을 강화한 새로운 컨버전스형 상품을 곧 출시하고, SK텔레콤 이동전화와 SK브로드밴드의 초고속인터넷을 결합한 '온가족 결합상품' 영업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SK브로드밴드는 다양한 결합상품의 활성화가 실질적인 가계 통신비 절감에 일조함과 동시에 고객 해지율 감소 및 마케팅비용 비용 절감 등으로 이어져 기업가치 제고에도 긍정적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브로드밴드 김영철 전략기획본부장은 “최근 환율 불안과 관련해 SK브로드밴드는 외화 부채 전액이 헷지 돼 있어 환율 변동에 대한 위험은 전혀 없으나 세계적인 금융 위기에 따른 실물 경제 침체로 이어질 가능성에 대해 면밀히 대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비용과 투자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집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