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채ㆍ과일 판매량 전년대비 2배 급증
10월 들어 배추ㆍ무ㆍ대파ㆍ사과ㆍ배 등 야채와 과일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대비 2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풍년으로 인한 공급량 증가로 농산물 가격이 20∼60% 가량 하락해 구입 양이 증가했고, 잇따른 먹거리 안전 이슈로 집에서 직접 음식을 만드는 주부들이 늘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12일까지 배추ㆍ무ㆍ대파 등 야채 판매량은 지난해 대비 83% 증가했고, 매출은 가격하락은 영향으로 5% 증가했다. 배추ㆍ무ㆍ대파 등 주요 품목 가격은 지난해보다 40∼50% 가량 하락했다.
한편 올 가을 김장 부담은 큰 폭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지난해 배추와 무가 잘 팔려 농가들이 재배를 확대했고 10월 말부터 김장철을 겨냥한 상품이 시장에 본격적으로 출하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현대백화점 상품본부 이창현 야채 바이어는 “10월 하순 이후부터 충청ㆍ전라 지역 물량이 본격 출하되기 때문에 배추와 무 가격하락 추세는 지속될 전망”이라며, “올해는 김장비용 부담이 적어 직접 김치를 담그는 고객들이 큰 폭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과일의 경우 사과 2만1000 박스(12∼13入) 가량을 판매해 지난해 보다 판매량이 54% 증가했고, 배는 1만500 박스(12∼13入) 판매해 판매량이 133% 증가했다. 사과와 배 가격은 지난해 대비 20∼30% 수준으로 매출은 사과 38%, 배 109% 각각 늘었다.
현대백화점 상품본부 손희수 과일 바이어는 “가격도 저렴하고 농가도 도울 수 있다는 취지에 공감한 고객들이 평소보다 많은 양의 사과와 배를 구입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