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 위기 대응 및 경쟁력 강화방안 정책 토론회 열려
일본 여객 감소 탓으로 올해 국적 항공사가 입은 국제선 매출 피해액이 78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됐다.
업계에서는 타개책으로 국적사에만 적용되는 규제의 완화와 인바운드 활성화 전략을 꼽았다.
한국항공협회는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일본 수출규제 대응 및 항공운송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에 대한 정책 토론회를 열고, 10월 일본으로 떠난 승객 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3% 감소했고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53%가량 줄었다고 밝혔다.
실제로 7월 일본 불매운동이 시작한 후 일본 여객 감소세는 뚜렷하다.
7월 3%의 증가를 했던 일본 여객 수는 8월(-22%), 9월(-30.4%), 10월(43%) 모두 크게 줄었다.
승객 수 감소의 여파로 공급석 또한 줄었다. 지난해 9월 165만 석이었던 공급석은 143만 석으로 13.3% 감소했다.
한국항공협회는 일본 노선의 피해로 국제선이 올해 말까지 7800억 원의 매출 피해를 입을 것으로 분석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김광옥 한국항공협회 총괄본부장, 김병재 상명대 교수가 주제 발표를 했고 좌장 역할을 맡은 허희영 한국항공대학교 교수를 비롯해 황용식 세종대학교 교수, 김기대 국토교통부 항공정책과장, 장호상 한국공항공사 본부장, 송기한 한국교통연구원 본부장 등이 참가했다.
또한 업계에서는 우기홍 대한항공 대표이사, 김태엽 아시아나항공 상무, 최정호 진에어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토론 참가자들은 항공업 위기의 해법으로 ‘규제 완화’을 일제히 꼽았다.
우기홍 대한항공 대표이사는 ”국제 기준에 맞는 법과 정책운용이 필요하다“며 ”재산세, 부품 관세 등 다른 나라에 없는 제도나 법 절차 등의 자율화에 힘쓴다면 항공사들이 훨씬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엽 아시아나항공 상무는 ”국적사가 기울어진 운동장 위에서 경쟁 중“이라며 다른 국가처럼 항공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미국, 영국, 중국 등이 시행 중인 지방세를 면제하고 부품 관세 면제를 통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중장기적인 측면에서 한진해운 사태 후에 2017년 해양진흥공사를 설립해 해운산업을 지원했듯이 항공 관련 리스 회사를 설립해 지원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광옥 한국항공협회 총괄본부장은 중동호흡기증후군(MERSㆍ메르스)사태나 글로벌 금융위기 때와 같이 항공산업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을 촉구했다.
항공유 관세의 한시적 면제, 공항시설사용료 감면, 항공기 투자 세액 공제, 항공기 도입 시 정부 보증지원 등의 아이디어도 제시했다.
장호상 한국공항공사 본부장은 지방공항 활성화에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장 본부장은 ”그동안 내국인 항공 여객 중심의 성장세를 이뤄왔고 이게 얼마나 오래 갈지 우려하던 상황“이었다며 ”항공산업이 다시 일어서기 위해서는 관광산업과 시너지를 내는 등 새로운 시장 진출, 인바운드 시장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