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인터넷 이용률 76.3%...일본 74.4%
한국, 중국, 일본 3개국 가운데 인터넷 이용률은 한국이 가장 높고, 인터넷 이용자수는 중국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이 발표한 '한ㆍ중ㆍ일 인터넷이용실태비교'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중국의 인터넷 이용자수가 2억1000만명으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일본 8811만명, 한국 3482만명의 순인 것으로 조사됐다.
인터넷 이용률은 한국이 76.3%로 가장 높고 일본 74.4%, 중국은 16.0%에 불과했다. 또한, 한국과 일본의 인터넷 이용률은 각각 2004년과 2005년에 70%대를 넘어서면서 증가폭이 둔화되는 성숙ㆍ안정기의 양상을 나타내고 있으며, 중국은 인터넷 이용률의 증가폭(2000년 대비 13.9%p 증가)은 작지만 인터넷 이용자수는 연평균 37.6%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한국과 일본의 경우, 연령별 인터넷이용률이 13~39세 젊은층이 90% 이상을 차지했으묘, 6~12세(초등학생)의 이용률은 한국이 98.1%로 일본(68.7%)보다 높지만, 50세 이상 장ㆍ노년층에서는 일본(50~59세 81.2%, 60~64세 63.0% 등)이 한국(50~59세 46.5%, 60~64세 30.2% 등)보다 상대적으로 높았다.
한편, 전세계 인터넷 이용자는 14억7006만명, 아시아 인터넷 이용자는 6억9261만명이며, 이 가운데 한ㆍ중ㆍ일 인터넷 이용자(3억3,882만명)가 각각 23.0%와 48.9%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한ㆍ중ㆍ일 3국이 아시아는 물론 전세계 인터넷 지형 변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었다.
또한, 인터넷 이용자의 초고속인터넷 이용률은 한국이 99.8%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중국 77.8%, 일본 66.1%의 순이었으며, 이동전화 등 무선 단말기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하는 경우는 일본(82.7%)이 한국(47.3%) 및 중국(24.0%)보다 많았다.
인터넷을 이용한 서비스 이용현황을 살펴보면, 이메일 이용률은 한국이 82.4%로 중국(56.5%) 및 일본(48.2%)보다 높았으며,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은 중국이 81.4%로 한국(47.8%)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쇼핑은 한국과 일본의 이용률이 각각 51.4%, 48.9%로 유사한 반면, 중국은 22.1%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또한, 한국(62.1%)과 중국(59.3%) 인터넷 이용자의 과반수가 인터넷게임을 하는 반면, 아케이드게임 및 비디오게임(콘솔게임) 이용이 활발한 일본의 인터넷게임 이용률은 7.7%에 불과했다. 이 외에도 한국 인터넷 이용자가 인터넷을 통해 블로그, 뱅킹, 교육 등의 활동을 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한국인터넷진흥원 박승규 원장은 “한국은 세계적 수준의 인터넷 인프라를 기반으로 인터넷 이용의 성숙ㆍ안정기에 들어섰으며 일상생활에서의 인터넷 이용도 중국이나 일본에 비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인터넷 이용이 보다 생산적 활동으로 연계되어 국민생활의 편리성 제고 및 사회 각 분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인터넷 이용자 및 서비스 제공자 스스로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