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광주 파트너스퀘어 오픈… 창업 디딤돌 놓는다

입력 2018-09-13 10:30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서울·부산보다 커진 5200㎡ 규모...사업 자금 지원 프로그램도 마련

네이버가 광주광역시에 파트너스퀘어를 열고 판매자를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한다. 내년부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신규 창업자를 대상으로 결제 수수료를 없애고 판매대금 선 지급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파트너스퀘어는 소상공인과 1인창작자 공간이다.

네이버는 13일 광주 금남로에 위치한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광주’에서 오픈 기념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파트너스퀘어 광주는 서울과 부산에 이어 세 번째로 문을 연 곳이다.

이날 한성숙<사진>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판매자가 직접 상품을 노출하고 판매, 고객관리까지 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며 “네이버가 가진 기술과 데이터를 제공해 비즈니스 성장을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파트너스퀘어 광주는 공간 지원과 함께 사업 확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새로운 자금 지원 프로그램은 선보였다. 우선 내년부터 시행되는 ‘스타트 제로수수료 프로그램’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오픈 1년 미만인 신규 창업자를 대상으로 적용된다. 월 500만 원 미만의 거래액에 대해서는 1년간 수수료를 받지 않는 것이 골자다. 네이버 측은 스타트 제로 수수료 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해 내년부터 연간 100억 원 이상의 비용을 투자할 예정이다.

또 사업 확장의 가능성이 높은 월 거래액 800만 원 이상의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퀵에스크로 프로그램(가칭)’을 연내 도입할 예정이다. 퀵에스크로 프로그램은 정해진 수수료를 지불하고 판매 대금의 80%를 선지급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판매자들은 사업 유지율을 높이고 선지급받은 대금으로 추가 인력 고용, 온라인플랫폼 확장 등 시장 확장을 꾀할 수 있다.

네이버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판매자의 안정적인 자금 마련을 돕고 자금 회전율을 높여 사업 확장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퀵에스크로 프로그램은 미래에셋캐피탈과 함께 운영되며 수수료율은 업계 최저 수준으로 책정될 예정이다.

최인혁 COO는 “이번에 새로 공개하는 두 개의 지원 프로그램은 모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활동하고 있는 판매자 성장 데이터를 기반으로 설계된 판매자 지원 방안”이라며 “네이버는 계속해서 판매자들의 성장 가능성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 파트너스퀘어에는 지난 5년간 32만 명의 사업자와 창작자가 다녀갔다. 1인당 파트너스퀘어에서 참여한 교육 시간은 4시간 12분이며 교육 횟수는 총 4500회 이상이었다. 이날 공개한 파트너스퀘어 광주는 총 7층 건물의 5200㎡(약 1500평) 규모로 파트너스퀘어 서울과 부산보다 크다. 특히 파트너스퀘어 광주는 창작자를 위한 전용 창작 공간과 전시 공간을 마련했다. 건물 4층에는 8팀의 창작자들의 전용 작업실인 ‘아틀리에’가 마련되어 있으며 창작자들은 6개월간 개인 작업실로 사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지역 사업자와의 컬래버레이션도 시도해 6층을 지역 창작자 상시 전시 공간으로 운영하고 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