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조선업계가 4개월째 선박 수주 1위를 차지하며 순항하고 있다.
11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한국은 8월 한 달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 129만CGT(45척) 중 54만CGT(10척)를 수주해 4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했다. 중국은 32만CGT(14척)를 수주해 점유율 25%로 뒤를 이었다. 일본은 18만CGT(8척)를 수주하며 4위에 올랐다.
올해 1~8월 누계실적도 한국이 756만CGT(172척)로 전체 점유율 43%를 차지하며 1위를 유지했다. 중국은 570만CGT(268척)로 2위, 일본은 204만CGT(85척)로 3위다.
8월 선박 발주량은 전달 223만CGT(60척)에 비해 58% 감소했으나, 선박 발주량 증가세는 지속되고 있다. 최근 3년간 1~8월 누계 선박 발주량은 2016년 928만CGT, 2017년 1,482만CGT(60%↑), 2018년 1,781만CGT(20%↑)를 기록했다.
지난 8월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7월말 대비 69만CGT 감소한 7645만CGT를 나타냈다. 지난달과 비교해 중국이 53만CGT, 일본이 39만CGT 감소한 반면 한국은 13만CGT 증가하며 4개월 째 수주잔량을 늘려갔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796만CGT(37%)에 이어, 한국 1898만CGT(25%), 일본 1354CGT(18%) 순이다.
8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29포인트를 기록하며 지난달 128포인트에서 1포인트 상승했다. 선종별로 유조선(VLCC)은 지난달 보다 50만 달러 상승한 9000만 달러를 기록하며 2017년 3월, 8000만 달러로 저점을 보인 이후 지속 상승(13%) 중이다. 컨테이너선(1만3000~1만4000TEU)도 지난달 보다 100만 달러 상승한 1억1400만달러를 나타내며 올초 1억 700만달러부터 8개월 째 상승(7%) 중이다. 특히 올해 들어 가격변동이 없던 LNG선도 지난달 보다 200만달러 상승한 1억8200만 달러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