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조 다이어트 시장]꽃중년 된 X세대 ‘꽃몸매 사수작전’ 지갑 연다

입력 2017-05-01 11:03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4050세대 젊은 층과 라이프 스타일 비슷

지난해 헬스클럽 지출비 189% 쑥…건강·자기 관리에 아낌없이 투자

최근 ‘뉴노멀 중년(New Normal Middle Age)’, ‘뉴 식스티(New Sixty)’ 등 젊은 세대와 비슷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중·장년층을 일컫는 신조어들이 쏟아지고 있다. 1990년대 등장한 ‘X-세대’가 20년이 흐르고 나서 최근 소비 주체로서 신(新)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다. 이들 40~50대는 자기 관리나 다이어트를 위해 다양한 소비 행태를 보이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6년 4050세대가 헬스클럽에 지출한 금액은 전년 대비 188.8% 증가했다. 수영장(31.7%) 지출 금액도 컸다. 편의점 이용도 3년간 28.8% 성장했고 온라인쇼핑(53.6%)과 피부·미용 업종(107.2%) 이용 역시 증가했다.

옥션에 따르면, 3월 28일부터 이달 27일까지 최근 한 달간 전년 동기 대비 4050세대가 구매한 다이어트 용품(골반, 복부, 체형교정)이 37%의 매출 증가율을 기록했다. 다이어트 보조식 가운데 곤약 환 칼로리면 433%, 레몬 다이어트 249%의 매출 증가세를 기록했다. 또, 땀복, 에어로빅복 84%, 다이어트 음료 및 커피 30%의 매출 상승을 드러냈다.

‘뉴노멀 중년’의 다이어트 목표는 체중 감량보다는 체중 유지나 특정 부위에 대한 건강 회복이다. 4050 직장인들은 술자리 횟수만큼 점점 늘어나는 뱃살이 고민이다. 이에 집에서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EMS(Electrical Muscle Stimulation) 트레이닝기기 ‘식스패드’도 각광받고 있다.

EMS는 저주파를 근육에 전달해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법이다. 식스패드는 근육을 만드는 데 이상적인 20Hz(헤르츠)의 검증된 전기 자극으로, 속근을 효과적으로 단련시켜준다. 속근은 일명 식스팩이라 불리는 복근처럼 외관상 보이는 근육으로, 빠르고 강한 운동을 반복했을 때 생기는 근육이다. 1일 1회 23분 정도의 짧은 시간 투자로도 운동 효과를 볼 수 있어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직장인들이 사용하기에 좋다.

연이은 술자리 과식으로 얼굴과 몸에 붓기가 생겼다면 마사지 롤러를 이용해 몸속 노폐물을 배출해보자. ‘이영애 페이스 롤러’로 알려진 ‘리파(ReFa) 마사지 롤러’는 간단한 마사지만으로 리프팅과 혈액순환, 부종, 노폐물 개선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제품이다. 별도의 충전이나 전원 연결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안정된 그립감으로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사용 가능한 게 장점이다.

하루 15분 마사지로 뱃살 관리를 하는 제품인 ‘조이퀸 복부마사지’도 4050세대에 인기다. 깊숙한 지방층까지 전부 뒤흔들어주는 운동 효과가 있어 차고만 있어도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고성능 초강력 모터로 힘차게 구석까지 흔들어주며 진동을 무접점방식의 첨단컨트롤러로 제어해 더욱 편리하게 마사지를 받을 수 있다.

4050 주부를 위한 ‘홈 트레이닝족’ 건강식품도 인기다. DHC ‘다이어트파워’는 식약처에서 인정한 희소성 있는 다이어트 신원료인 ‘콜레우스 포스콜리’를 사용한 다이어트 보조제다. ‘콜레우스 포스콜리’에서 추출한 포스콜린 성분이 몸속에서 지방산을 가동시켜 지방의 산화를 촉진한다. 이는 지방이 에너지로 활용돼 연소하도록 하는 촉매 역할을 통해 체중 및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며 근육량을 증가시키고 기초 대사량을 높여 요요현상을 막아준다.

아모레퍼시픽의 이너뷰티 솔루션 브랜드 바이탈뷰티의 ‘슬리머디엑스’도 호응을 얻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APIC 대두배아열수추출물’이 몸속 체지방 분해 효소를 활성화시켜 복부 지방을 포함한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슬리밍 제품이다. 식약처로부터 개별 인정을 받은 건강기능식품으로, 하나의 앰플에 사과 1개 분량의 식이섬유가 함유돼 배변 효과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고, 부원료로 10잔 분량의 발효 녹차 추출물을 함유했다.

데이·칼라만시 음료도 주목받고 있다. 칼라만시 원액으로 만든 이 음료는 뜨거운 물, 차가운 물 모두 잘 섞이고 전용보틀에 담아 휴대할 수 있다. 함께 배송되는 트라이탄 보틀에는 환경호르몬이 배출되지 않는다. 칼라만시는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 유지가 좋아 다이어트에도 좋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 속옷 제품도 꾸준히 눈길을 끈다. ‘슬림앤고’는 섬유에 화장품의 기능을 더해 입기만 해도 직접적으로 보디 슬리밍, 셀룰라이트 개선, 보습 등의 효과를 준다. 1일 8시간, 28일간의 착용으로 몸매를 관리할 수 있다. 슬림앤고에는 액티브 폴리머가 적용돼 있으며, 주성분은 카페인과 코프라 오일이다.

다이어트 식단 도시락도 인기다. 풀무원건강생활의 다이어트 식단 프로그램 ‘잇슬림’은 직장이나 가정에서 칼로리 걱정 없이 건강하면서도 간편한 식단으로 즐겁게 다이어트를 하고자 하는 4050세대에 맞춤한 식단을 제안한다.

신학재 바이탈뷰티 홍보 담당 대리는 “4050세대의 다이어트는 20대의 다이어트와는 다르게 복부지방을 포함한 체지방 감소와 근력 강화가 동시에 필요하다”며 “이런 필요성을 느낀 4050세대를 중심으로 체지방 감소와 근력을 함께 늘리는 근력 강화 다이어트 방법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