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조치로 인한 불똥이 현대‧기아자동차로 튀고 있다. 지난달 현대‧기아차의 중국 판매 대수가 급격하게 감소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중국에서 현대차는 5만6026대, 기아차는 1만6006대를 판매했다. 현대차와 기아차의 지난달 판매량은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각각 44.3%, 68% 줄었다. 양사를 합치면 총 7만2032대로 전년 동기 대비 52.2% 감소했다. 현대ㆍ기아차의 중국 월간 판매실적이 10만 대 밑으로 떨어진 것은 지난해 2월 9만5235대 이후 처음이다.
지난달 이같은 현대‧기아차의 중국 판매 실적은 사드로 인한 불매 운동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 내 사드 배치 부지가 발표된 3월 이전에는 판매 실적이 증가 추세였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올 1월과 2월 각각 8만17대와 6만76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5.9%, 11.4% 증가한 수치다. 그러나 올해 3월 판매량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4만4523대나 줄어 사드로 인한 보복 조치가 제조업까지 번지고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일부 중국 자동차 업체들은 한국산 자동차 계약 해지시 선물을 주는 등 악의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기아차의 지난달 중국 내 판매 감소는 사드 문제와 함께 제품 노후화의 영향도 적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최근 현대차와 기아차는 각각 ‘올 뉴 위에동’과 ‘KX7’을 투입하며 신차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같은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의 수위가 높아지고 있지만, 장기간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앤드루 길홈 컨트롤리스크 수석이사는 지난달 ‘중국 규제 강화 시나리오 및 리스크 관리’ 세미나에서 중국의 일본 경제보복의 사례를 들며 사드 보복 조치의 영향이 한시적일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