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결제원은 7일 오는 9월 주택 청약가점제 시행을 앞두고 기존 은행공동 주택청약 홈페이지(www.apt2you.com)에 청약가점제 관련 ‘인터넷청약 가상체험관’을 마련해 8일부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인터넷청약 가상체험관’은 실제 청약화면과 동일한 내용으로 구성돼 있기 때문에 청약예정자가 가상으로 인터넷청약을 체험할 수 있으며 거래은행 뿐만 아니라 다른 은행의 인터넷뱅킹에 가입해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은 고객(국민은행에 청약통장을 개설한 고객 제외)들은 누구나 www.apt2you.com을 방문해 24시간 이를 이용할 수 있다.
청약가점제는 오는 9월중 시행될 예정으로 입법예고된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의 주요내용으로 무주택기간, 부양가족수 및 청약통장 가입기간 등을 점수화해 가점점수가 높은 청약자에게 우선권을 주는 청약제도이다.
청약가점제에 의해 주택청약을 신청할 때에는 청약신청자가 가점항목인 무주택기간 및 부양가족수를 직접 산정해야 하므로 신청 전에 동 제도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해야만 착오에 따른 불이익을 피할 수 있다. 따라서 청약예정자가 ‘인터넷청약 가상체험관’을 활용해 실제 청약을 미리 연습하면 청약착오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금융결제원은 또한 www.apt2you.com에 ‘청약가점 계산하기’ 코너를 함께 개설해여 청약예정자가 본인의 가점ㆍ감점점수를 간단히 계산해 적절한 청약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