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뭄·늦장마에 메르스까지…공기청정기 뜨고 제습기는 내리막

입력 2015-06-19 10:47수정 2015-06-19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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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이후 제습기 매출 전년보다 83% 뚝…청정기는 105% 쑥

국내 제습기 시장이 최근 이어지고 있는 가뭄과 여름철 늦은 장마까지 예상되면서 부진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여파로 소비자의 지갑이 공기청정기 등으로 분산되고 있는 것도 업계의 우려 중 하나다.

20일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달 1일부터 이달 15일까지 제습기와 제습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2.7%, 26.9% 감소했다. 제습기는 초여름 기간인 이 시점에 인기 상품으로 꼽히지만 올해는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는 모습이다. 최근 이어지고 있는 가뭄의 영향이 크다는 분석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해 전국 누적 강수량은 평년 대비 84%인 274mm로, 중부지역 가뭄이 심각한 상황이다. 여기에 올해 장마가 다음달 초중순에도 시작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어 우려가 커지고 있다. 1년 중 가장 성수기인 초여름을 그냥 보내게 되면 제습기 업체들로선 타격이 클 수밖에 없다.

여기에 최근 메르스 여파가 확산되고 있는 점도 제습기 업계엔 악재로 꼽힌다. 메르스가 생활가전제품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을 변화시키고 있어서다. 마른 장마 등으로 큰 쓸모가 없다고 느끼는 제습기 대신, 메르스 여파로 공기 정화, 살균 등의 기능을 앞세운 공기청정기 등의 제품에 수요가 쏠리고 있는 것이다. 실제 메르스 여파 이후 공기청정기의 판매량은 크게 늘고 있다. 이마트에선 지난달 1일부터 이달 15일까지 공기청정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04.9%, 롯데백화점에선 42.5% 증가했다.

제습기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에도 마른 장마로 인해 재고가 쌓여 큰 어려움에 봉착한 바 있는데, 올해도 상황이 녹록지 않은 것 같다”며 “무조건 내수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중소업체들의 경우에도 수출로 악재를 돌파해보자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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