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고객 마케팅 강화...'Before Service' 전 고객군으로 확대
기업은행이 CI 변경과 함께 개인고객영업 강화를 위해 개인고객 유지 및 확보를 위한 서비스 강화에 본격 나선다.
14일 기업은행에 따르면 기존 VIP 서비스인 ‘Before Service’를 확대 시행하는 등 VIP 고객군을 중심으로 하는 개인고객유지 및 확보를 위한 서비스를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 2005년에 도입된 ‘Before Service’는 기업은행의 고객군 중 VIP고객 탈락 및 등급 하락 예상고객, 혹은 등급 상향이 예상되는 고객에게 사전 마케팅을 펼치기 위한 서비스로 사전고객관리 강화를 통한 영업력을 확대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기업은행은 현재 고객군을 ‘골드’, ‘에이스’, ‘프라임’, ‘로열’, ‘아너’ 순으로 등급을 구분하고 있다.
이 중 ‘에이스’ 등급 이상을 VIP고객군으로 분류하고 있는 기업은행은 이제까지 Before Service를 ‘에이스’등급 고객이 ‘골드’로 탈락될 경우나 ‘골드’고객이 ‘에이스’고객으로 상향될 시에만 적용했지만 지난해 말부터 이를 전 고객군으로 확대함으로써 사전 고객 관리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세부적이고 실시간적인 고객 분석을 위해 Before Service를 위한 고객 평가 기간을 기존 세달에서 두달로 축소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고객보상제도’도 대폭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기존에 시중은행들과 마찬가지로 우수 고객을 대상으로 단순히 수수료 면제 수준에 그치던 서비스 수준을 대폭 격상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업은행은 기존에 고객 의사와는 상관없이 일괄 지급되던 사은품 체제를 변경해 은행 내에 다양한 사은품을 준비 고객이 직접 받고 싶은 물건을 선택할 수 있는 사은품제도를 운영한다.
또한 3000~4000명 수준이던 ‘아너’등급의 고객 기준을 대폭 확대시켜 1만명 정도로 확보하고 다양한 보상제도도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포인트제도’도 운영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를 위해 우리금융지주의 ‘우리멤버십포인트’제도를 벤치마킹하는 방안을 내부적으로 검토를 진행 중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포인토 제도는 본래 지난해 말 경을 시행 시기로 잡고 있었지만 내부 사정으로 올해 상반기로 미뤄졌다”며 “지주사들이 고객서비스 차원에서 시행하는 포인트나 멤버십제도를 기업은행도 적용하려 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강권석 기업은행장은 지난 4일 열린 새 CI선포식에서 “고객만족과 더불어 개인고객확보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