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GPS 활용한 전기고장 복구시스템 운영

정전 복국시간 20여분 단축…연간 2.7억원 절감

한국전력은 전력연구원과 공동으로 신속한 전기고장 복구를 위해 GPS를 활용한 차량용 단말기를 개발, 시범운영을 완료함에 따라 내년부터 전국에 본격 확대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한전의 배전정보시스템, 배전도면과 내비게이션을 결합해 개발한 시스템이다. 지난달 시범운영을 완료했으며, 시스템 활용으로 고장복구 시간을 20여분 정도 단축할 수 있게 됐다. 지난해 정전건수를 감안할 때 연간 약 2억7000만원의 비용 절감효과가 있다고 한전측은 설명했다.

한전 관계자는 "새로 개발된 시스템을 활용할 경우 한전 콜센터에 고장신고가 접수되면 기동보수차량에 부착된 단말기로 직접 신고내용과 고장위치가 자동 전달돼 문제를 신속히 해결할 수 있다"며 "전기재공급, 전기요금 문의 등 고객의 기타 일반적인 문의사항도 현장에서 즉기 처리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21억원을 투자해 시스템이 본격 가동되면 정전시간 단축뿐만 아니라 고객센터와 현장간 연락체계 단순화로 원-스톱 서비스를 실현함에 따라 고객의 편의성을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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