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서울 시내버스 ‘극적 타결’…퇴근길 정상운행

입력 2024-03-28 16:13수정 2024-03-28 1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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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시간 파업 후 합의점 도출
임금 인상으로 서울시 부담↑

▲서울 시내버스 노동조합이 12년 만에 총파업에 들어간 28일 서울 용산역 앞 택시정류장에 시민들이 줄을 서고 있다. 고이란 기자 photoeran@

서울 시내버스 노사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됐다. 출근길부터 시민들이 큰 혼란을 빚은 가운데 퇴근길 대란은 없을 전망이다.

28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과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서울시 버스노동조합은 극적으로 협상을 타결했다. 노사 합의에 따라 이날 첫차부터 버스 운행을 중단했던 노조는 파업을 철회했다.

노조가 파업을 철회함에 따라 12년만에 멈췄던 서울 시내버스 전 노선은 이날 오후 3시를 기점으로 정상 운행을 시작했다. 시는 파업 대비 추진했던 비상수송대책을 즉시 해제하고, 연장 예정이었던 지하철, 전세버스 등 대체 교통 투입은 현행 운행으로 변경한다.

노사는 임금 인상률 4.48%, 명절수당 65만 원으로 올해 임금 인상안을 합의했다. 이날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약식브리핑을 열고 “올해 노사 간 합의를 이뤄낸 임금 인상안은 대구, 부산 등 다른 지역과 동일 수준”이라며 “버스는 명절 같은 특수 시기에도 다니는 것을 고려해 명절수당도 신설됐다”고 말했다.

이번 협상 타결로 버스 기사들의 임금이 오르면서 서울시의 재정 부담은 커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서울 시내버스는 지방자치단체가 버스업체의 적자 등을 보전해주는 대신 취약지역 노선을 유지하는 등 공공성을 유지하는 준공영제를 적용하고 있다.

윤 실장은 “임금 인상이 1% 이뤄질 때마다 약 110억~120억 원의 추가 재정부담금이 발생하게 된다”라며 “노사 간 협력을 강화해 경영 혁신, 부대사업 수익 창출 등으로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또 대중교통 요금 인상과 관련해서 “다만 버스는 지난해 기본요금을 300원을 인상한 바가 있으므로 바로 요금 인상으로 도출되긴 어렵다”고 말했다.

이날 노조가 4시 첫차부터 파업을 진행함에 따라 서울 시내버스(7382대)의 97.6%에 해당하는 7210대가 운행을 멈췄다. 앞서 노사는 전날 오후 2시 30분께부터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조정 회의를 열고 12시간 마라톤협상을 이어갔다. 노사는 자정이 지날 때까지 합의에 이르지 못해 교섭 연장을 하며 대화를 진행했지만 결국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다.

이번 파업을 유발한 요인은 임금인상안에 대한 노사 간 격차가 컸기 때문이다. 노조는 시급 12.7% 인상 등과 더불어 호봉제도 개선, 정년 이후 촉탁 계약직의 임금 차별 폐지를 요구한 바 있다. 다만 사측은 경영난의 이유로 과도한 요구라고 주장했다. 노사의 의견이 좁혀지지 못하고 파업이 시행되자 시민들은 빗속 출근길에서 큰 불편을 겪어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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