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그룹, 온라인 신설법인 SSG닷컴 3월 출범..."배송서비스에 투자 집중"

입력 2019-02-26 06:00수정 2019-02-26 1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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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그룹의 온라인 신설법인이 다음 달 공식 출범한다.

신세계그룹은 최우정 대표가 이끄는 법인명 에스에스지닷컴(SSG.COM)을 다음 달 1일 공식 출범한다고 26일 밝혔다.

회사의 얼굴격인 CI(기업이미지) ‘SSG.COM corp.’도 첫선을 보인다. 기존 SSG.COM의 브랜드를 유지해 신세계그룹이 운영하는 온라인 전문기업이라는 인식을 줌으로써 브랜드 파워를 극대화한다는 의지를 담았다.

신세계그룹은 온라인 신설법인 출범과 동시에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다. 올해 매출 목표는 3조1000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29.1% 높은 수치다. 2014년 1조 원, 2017년 2조 원을 돌파하며 매년 두 자릿수 이상 성장해 온 SSG.COM은 성장의 고삐를 더욱 당겨 2023년 매출 10조 원 시대를 열겠다는 포부다.

이를 위해 우선 온라인 사업의 핵심 경쟁력인 배송서비스에 투자를 집중한다. 현재 당일 배송, 3시간 단위 예약배송을 시행 중이나 온라인 전체 주문량의 80%를 차지하는 수도권의 배송 효율을 더욱 높이기 위해 온라인 전용 센터 구축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또 보정(NE.O 001), 김포(NE.O 002) 온라인센터에 이어 김포 지역에 추가로 최첨단 온라인센터(NE.O 003)를 건설 중이며, 공정률 70%로 올 하반기 문을 연다. 전국 100여 개 이마트 점포에 있는 P.P(Picking&Packing)센터도 배송 기능을 확대한다. 이렇게 되면 2020년에는 2018년 대비 전체 배송처리 물량이 2배가량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신세계그룹 온라인센터(사진제공=신세계그룹)
신세계그룹은 이마트에서 백화점까지 400만 개에 이르는 상품과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검증된 이마트의 신선식품과 피코크, 노브랜드 등 PL(자체브랜드)상품, 신세계의 프리미엄 패션(명품브랜드) 관련 상품을 계속 확대하고 있다.

2017년에는 ‘쓱톡(대화형 메신저), 2018년에는 쓱렌즈(상품 찾기), CS봇(AI 고객응대)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편리한 쇼핑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IT 역량도 계속 강화한다.

최우정 SSG.COM 대표는 “에스에스지닷컴이 정식 출범함에 따라 국내 대표 이커머스 기업으로의 성장에 시동을 걸었다”며 “온라인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기능에만 머무르지 않고, 오프라인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온라인에서도 공유할 수 있도록 ‘고객에게 온·오프라인을 연결해주는 링커’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세계그룹은 지난해 10월 해외 투자운용사 ‘어피니티(Affinity)’, ‘비알브이(BRV) 와 향후 이커머스 사업 성장을 위한 대규모 투자 유치를 확정했고, 지난달 26일 이들 투자운용사 2곳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투자금액은 총 1조 원으로, 온라인 신설법인 출범 이후인 3월 중 7000억 원이 우선 투자되고, 이후 3000억 원이 추가로 투자될 예정이다.

신세계그룹은 지난해 12월 27일 이마트와 신세계로부터 온라인 사업을 각각 물적분할해 이마트몰과 신세계몰 법인을 만들었다. 지난달 11일에는 이사회를 열어 이마트몰이 신세계몰을 흡수합병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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