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업 2020, IR 참여 기업 120개사 선정…절반이 해외 스타트업

입력 2020-09-13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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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중기부)

11월 열리는 ‘컴업 2020’에서 온라인 투자설명회(IR)에 참여할 기업 120개사가 선정됐다.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와 2020년 컴업 조직위원회(조직위)는 컴업 2020행사의 하이라이트인 온라인 투자설명회(IR) 참여기업(COMEUP STARS) 120개사를 최종 선정했다고 13일 밝혔다.

올해 컴업 온라인 투자설명회(IR) 프로그램은 크게 ‘로켓리그’와 ‘루키리그’ 2가지로 구분해 진행된다. ‘로켓리그’는 K-방, 커머스 등 12개 분야에 부합한 산업과 관련한 비전을 제시하는 우수 창업기업, ‘루키리그’는 창업 3년 이내로 누적 투자유치 5억 원 미만의 초기 창업기업이 선정 대상이다.

온라인 투자설명회(IR) 프로그램에 참여할 국내외 혁신 스타트업의 온라인 신청·접수는 지난달 23일 마감됐다. 전 세계 89개국 1076개 스타트업이 신청해 최종 120개 모집에 9: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중기부와 조직위는 이들 1076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1차 평가(서류), 2차 평가(공개평가+전문성평가) 등 심사를 거쳐 컴업 조직위 의결을 거쳐 최종 120개 스타트업을 선정했다. 로켓리그는 12개 분야별 전문성을 보유한 스타트업 84개사, 루키리그는 미래 성장성을 보유한 초기 스타트업 36개사가 선정됐다.

중기부는 ‘글로벌 스타트업 페스티벌’이라는 취지에 걸맞게 국내(59개, 49.2%)보다 해외 스타트업(61개, 50.8%)이 더 많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리그별로 살펴보면, 로켓리그는 국내 36개(42.9%), 해외 48개(57.1%), 루키리그는 국내 23개(63.9%), 해외 13개(36.1%)로 나타났다. 해외에서 신청한 스타트업 중에서 총 26개국 61개가 선정됐고 이스라엘 (8개)이 가장 많고, 미국·독일 (7개), 싱가폴 (6개) 순이다.

평균 업력은 3.4년이고, 1~3년 미만 초기 창업기업이 47개사(39.2%)로 가장 많았다. 3~5년 성장기업은 27개사(22.5%)다.

이번 온라인 투자설명회(IR) 프로그램에 최종 선정된 120개 컴업 스타즈는 컴업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중기부와 조직위는 컴업 스타즈에게 기업 홍보용 영상을 무료로 제작 지원하고 컴업 누리집 등에 온라인 홍보 부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국내외 벤처캐피날(VC) 및 바이어 등과 온라인으로 연계한 투자상담회와 수출상담회에 우선해서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고, 선배 스타트업과 동료 기업과 실시간 네트워킹 기회도 마련된다.

올해 컴업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개막식과 메인 콘퍼런스는 계획대로 3일간(11.19~21) 비대면 온라인 중심으로 개최하고 IR, 수출상담회 등 부대 행사는 매칭 상황 등에 따라 온라인에서 1~2주일간 유연하게 운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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