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레시피] 걸으면서 퀴즈 풀고 돈 벌어볼까? '리워드 앱' 모든 것

입력 2019-11-12 17:42

제보하기

(출처=구글 플레이스토어 캡처)

"오늘 하루 1만 걸음을 걸으셨네요. 100원을 적립해 드려요."

"총 7문제가 준비됐는데요. 최종 라운드까지 진출한 분들에게 상금을 나눠드려요."

'땅을 한 번 파봐라. 10원 한 장 나오나?'라는 건 옛말. 스마트폰에 앱을 내려받기만 하면 돈을 버는 시대다.

터치 몇 번으로 돈이나 포인트가 적립되고, 길을 걷는 것만으로도 돈을 모을 수 있다. 이 모든 것이 '리워드 앱' 하나로 실현된다.

스마트폰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스토어 등에서 '리워드 앱'으로 검색하면 다양한 앱을 찾을 수 있다. 캐시슬라이드, 타임캐시, 허니스크린, AIA바이탈리티 x T건강습관, 짤, 캐시워크, 곳간, 핏플레이, 앱테크 리워드, 클립(CLiP), 더퀴즈라이브, 프리파이, 잼라이브 등 다운로드 수가 100만 건이 넘는 리워드 앱만 하더라도 이처럼 다양하다.

▲(왼쪽부터 순서대로) 바이탈리티, 캐시워크, 캐시슬라이드 스텝업. (출처=각 앱 구글 플레이스토어)

◇바이탈리티·캐시워크·캐시슬라이드 스텝업, 건강 챙기고 포인트 받으세요!

최근 리워드 앱의 대세는 건강을 챙기면서도 포인트나 캐시를 적립해주는 형태다.

우선 AIA생명보험 가입자 중 SK텔레콤 고객이라면 'AIA바이탈리티 x T건강습관'(이하 바이탈리티) 앱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 앱은 일주일 동안 걷기운동을 통해 일정 목표를 달성하면 SK텔레콤 통신요금을 3000원 할인해 주거나 무료 커피를 제공한다.

매주 월요일이 되면 미션을 수행할 수 있다. 일주일 동안 미션으로 7500걸음을 걸으면 50포인트가 생성되며, 1만2500걸음을 걸으면 100포인트가 생성된다.

등급에 따라 미션 목표 포인트가 다르게 제공되며, 꾸준히 목표를 이루다 보면 목표 포인트가 점차 높아진다. 이렇게 주간 미션 포인트를 달성하면 SK텔레콤 통신비 할인 3000원이나 파리바게뜨 아메리카노 1잔 교환권, 11번가 할인 쿠폰 3000원권, 크린토피아 세탁 금액권 4000원권 중 한 가지를 선택해 보상 받을 수 있다.

이밖에 바이탈리티 앱은 건강검진, 금연 다짐 등 설문조사로도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캐시워크'는 걸으면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앱이다. 스마트폰 바탕화면에서 본인이 하루 동안 얼마나 걸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숫자로 알려준다. 걸음 수뿐만 아니라 소모된 칼로리(kcal), 소요 시간, 총 이동거리까지 안내해줘 만보기 기능을 착실히 수행한다.

하루 1만 보를 걸으면 100포인트를 적립해준다. 이렇게 적립된 포인트는 모아서 제휴상점의 쿠폰으로 변경해 사용할 수 있다. 카페·베이커리, 이마트몰, 외식, 편의점, 뷰티 등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다. 퀴즈를 풀거나 광고 시청 시 무료 캐시도 적립할 수 있다.

'캐시슬라이드 스텝업' 역시 캐시워크와 비슷한 형태의 만보기 앱이다. 매일 목표를 설정하고 걸음 수에 따라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목표 달성 시 최대 1000캐시의 추가 혜택도 얻을 수 있으며, 이렇게 모은 캐시는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일정 캐시 이상이 적립되면 편의점이나 문화상품권, 모바일 쿠폰 등으로 교환할 수 있으며, 5만 캐시 이상일 경우에는 계좌번호를 입력해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도 있다.

(출처=네이버 뉴스 페이지 캡처)

◇허니스크린·OK캐쉬백·잼라이브, 퀴즈 풀고 용돈 벌이 '쏠쏠'

"포털사이트 검색창에서 '○○○'을 검색하시고 정답을 입력하세요."

최근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실시간 검색어를 점령하고 있는 것이 바로 퀴즈형 리워드 앱 때문이다. 대다수 퀴즈형 리워드 앱은 포털사이트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정답을 맞힐 수 있도록 안내한다. 이때 검색하는 키워드 대부분이 사실 기업에서 홍보를 위한 키워드이기도 하다.

기업은 리워드 앱 업체에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리워드 앱에서는 해당 기업이 원하는 브랜드나 제품을 홍보하면서 해당 앱 이용자에게는 일정 포인트를 지급한다.

기업으로서는 단순한 퀴즈를 통해 홍보하고자 하는 브랜드나 제품명을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게 하면서 최대의 효과를 보고 있는 셈이다.

물론 포털사이트 이용자들은 리워드 앱 때문에 실시간 검색어가 퀴즈 관련 단어로 도배되면서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반면, 리워드 앱 이용자들은 간단한 퀴즈로 100~200원가량을 벌 수 있어 이 같은 행태는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대표적으로 허니스크린은 잠금화면을 여는 것만으로도 일정 포인트를 적립해준다. 광고 페이지를 열 때 수십~수백 포인트를 지급해 적립금도 쏠쏠하다. 추천하는 앱을 설치하거나 브랜드 소셜페이지를 '팔로우·좋아요' 할 경우에도 일정 포인트가 적립된다.

하지만, 단연 허니스크린에서 포인트 적립 비중을 크게 차지하고 있는 것 중 하나는 퀴즈 맞추기다. 간단한 퀴즈의 정답을 맞히는 것만으로도 100~200포인트가량이 적립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적립된 금액은 카페, 편의점, 베이커리, 외식, 상품권, 영화, 음악, 문화, 미용, 기부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제휴업체 쿠폰으로 교환해 이용할 수 있다. 2만 포인트 이상 적립되면 본인의 은행 계좌로 환급받을 수도 있다.

(출처=OK캐쉬백 홈페이지)

OK캐쉬백 역시 '오퀴즈 이벤트'를 통해 매시 정각마다 초성퀴즈를 통해 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OK캐쉬백 앱을 실행한 후 'O퀴즈'를 검색하면 퀴즈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OK캐쉬백 앱에서 사전퀴즈를 확인한 후 네이버에서 '오퀴즈 매일지급 이벤트'를 검색하면 힌트를 볼 수 있다. 이후 OK캐쉬백 앱의 오퀴즈 사전퀴즈에서 정답을 입력하면 일정 포인트를 받는 한편, 경품 이벤트에도 응모가 가능하다.

이렇게 적립된 포인트는 OK캐쉬백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제휴 업체에서 현금처럼 사용하거나 온라인쇼핑몰에서 할인쿠폰이나 쿠폰으로 바꿔 사용할 수 있다.

퀴즈 전문 리워드 앱인 잼라이브에서는 365일 매일 진행되는 실시간 퀴즈쇼를 통해 적립금이 지급된다. 상금 최대 2000만 원, 인당 최대 상금이 500만 원까지 지급되며, 문제를 모두 맞히면 우승자가 돼 상금을 획득할 수 있다. 이때 다수의 우승자가 발생하면 우승자 간 상금을 나눠가진다.

참여자 간 실시간 채팅이 이뤄지며, '잼형'이라 불리는 진행자가 퀴즈를 낸다. 실시간으로 퀴즈가 진행되기 때문에 문제를 풀면서 검색을 진행하기 어렵다.

실시간으로 퀴즈 참여 현황과 정답자가 얼마나 되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최종 우승자 중 일정 인원을 추첨해 10만 원씩을 제공한다. 상금은 5000원 이상일 경우 '출금 신청'을 통해 현금으로 받을 수 있다.

상금은 우승일로부터 1년간 유효하며, 1년 이내 출금 신청하지 않으면 적립된 순서대로 소멸한다.

  • 좋아요
  • 화나요
  • 추가취재 원해요

댓글

0 / 300
주변에서 일어난 사건/사고 제보를 받습니다.

많이 본 뉴스

  • 1
    노현희 근황, 대학로서 연극 무대 활약…리즈시절 미모 보니
  • 2
    '생방송 투데이' 오늘방송맛집 - #맛스타그램, 겨울, 오늘 밤 그리고 만두전골 맛집 '청○○○○'…대박 비결은?
  • 3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 열이 날 때 대처방법은?

뉴스발전소 최신 뉴스

  • 1
    [주말엔 나가자] 이번 주 축제 일정-서울디자인페스티벌·메가쇼수원·대구크리스마스페어
  • 2
    [정책사이다] 서울 역세권에서 월세가 10만원대…‘역세권 2030 청년주택’ 혜택은?
  • 3
    [핵인싸 따라잡기] 어디까지 먹어봤니? 유튜버 먹방도전…파퀴칩스 원칩챌린지·쿄호젤리·UFO캔디
  • 해당 기자는 프로필 페이지를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