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강제소환' 곽철용 열풍…'매시업 콘텐츠'의 힘

입력 2019-10-10 17:42

제보하기

'곽철용'을 아시나요?

영화 '타짜1'의 조연 곽철용(김응수 분)이 연일 화제입니다. 엄청난 인기에 광고 요청, 방송 출연 요청이 쇄도하고 있는데요. 때아닌 열풍에 김응수는 하루에도 몇십 건의 섭외 전화를 받는다고 합니다.

타짜 시리즈 최신작인 '타짜3'가 저조한 성적을 거두면서 '타짜1'가 재조명됐고,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했던 곽철용이 갑자기 부상했는데요. 네티즌들은 곽철용의 주옥같은 대사들을 여러 방면으로 패러디하며 '매시업(Mashup) 콘텐츠'의 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매시업은 여러 가지 자료에서 요소들을 따와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것을 뜻하는 데요. 곽철용 열풍을 통해 바라본 '매시업 콘텐츠'를 인포그래픽으로 정리했습니다.



[인포그래픽] '강제소환' 곽철용 열풍…'매시업 콘텐츠'의 힘

◇조연 곽철용, 슈퍼스타로 돌아오다

△곽철용(김응수)가 떴다

-"묻고 더블로 가", "마포대교는 무너졌냐?", "젊은 친구, 신사답게 행동해"

-영화 '타짜3'의 다소 저조한 성적에 '타짜1' 재조명&개그맨 이진호 패러디도 더해져

-그간 주목받지 못한 조연 '곽철용' 대사에 열광

-곽철용의 대사를 재생산, 재창조하는 하나의 놀이문화→'매시업 콘텐츠'로 이어져

△매시업 콘텐츠란?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혼합하여 만든 새로운 서비스

-한 소재가 다양한 콘텐츠로 합쳐서 계속 재생산 되는 것

(네티즌들에게 회자되는 대사나 인물들이 영상, 광고, 짤 등으로 확산)

◇'신드롬'이 되어가는 매시업 콘텐츠들

△'사딸라' 김영철

-과거 '야인시대' 김영철(김두한 역)의 대사, '사딸라' 웹상에서 인기

-버거킹, '사딸라' 활용한 4990원 '올데이킹' 인기 버거세트 광고 활용

-론칭 9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1000만 개 돌파

◇'TMI'의 원조 박찬호

-박찬호의 다소 버거운 '수다본능' 후기가 웹상에서 인기

-'팬 사랑' 가득한 인간적인 모습에 코믹적인 요소까지 더해져 패러디 봇물

-KCC 창호, KB금융, GS25 '박찬호투머치찬많은도시락' 등 박찬호 '광고계 블루칩' 등극

△곽철용 열풍 어디까지

-곽철용 대사를 이용한 유튜브 콘텐츠→평균 조회수 70만

-김응수(곽철용 역) 방송 출연 문의만 하루에 10통, 광고 문의 2주에 60편 이상

  • 공감해요
  • 추천해요
  • 추가취재 원해요

댓글

0 / 300
주변에서 일어난 사건/사고 제보를 받습니다.

많이 본 뉴스

  • 1
    경희대학교 입학처, 오늘(20일) 수시 최종 합격자 발표…실기우수자 전형 등
  • 2
    췌장암 초기증상은?…유상철 4기 투병 고백에 '걱정↑'
  • 3
    단독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범현대가 자금 모인다

뉴스발전소 최신 뉴스

  • 1
    [경제레시피] ‘2019 코리아 세일 페스타’, 막바지 행사 이모저모
  • 2
    [인포그래픽] 전 세계가 기다린 '겨울왕국2'…'떡상' 굿즈·이벤트 총정리
  • 3
    [e기자가 간다] "신기해서 왔다"는 홍대 북한술집, '불법건축물'은 철거됐을까
  • 해당 기자는 프로필 페이지를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