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최종보고회 무산된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예정대로 10월 고시

입력 2019-06-19 1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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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공항 일단 국내선 전용, 향후 국제선 취항 대비해 건설

▲제주 제2공항 예정지 전경.(연합뉴스)
정부가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을 기존대로 10월에 고시하기로 했다. 19일 열릴 예정이었던 제주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는 결국 반대 주민들의 반발로 무산됐다. 정부는 내실 있는 기본계획(안)을 마련하기 위해 별도의 최종보고회는 관계기관 및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19일 오후 3시 제주 농어업인회관에서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자 했으나 반대 주민들의 반발에 의해 무산됐다고 밝혔다.

그간 국토부는 반대주민의 요구에 따라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용역을 실시하고 타당성 재조사 모니터링 목적으로 작년 3개월 간 운영된 검토위원회도 당정협의를 거쳐 2개월 간 연장 운영했다. 이 과정에서 반대측과 총 14차례 검토위원회 회의와 3차례 공개토론회도 실시했다.

특히 최종보고회는 용역진이 과업 내용을 발주청에 보고한 후 제시된 의견을 수렴해 추가 검토에 반영하기 위한 것으로 다양한 지역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도민들을 대상으로 제주도에서 진행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공항건설로 인해 삶의 터전을 잃는 지역주민과 소음피해를 입는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함으로써 실질적인 상생방안을 마련하려는 것이 중요한 목적이었다"며 "최종보고회가 무산된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내실 있는 기본계획(안)을 마련하기 위해 별도의 최종보고회는 관계기관 및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기본계획 용역 주요 내용을 보면 제주 제2공항의 기본방향은 순수 민간공항으로 시설규모 최적화·효율적 배치를 통해 환경훼손 및 소음이 최소화되고, 편리성이 극대화 되며 안전 확보가 가능한 공항으로 계획됐다.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용역 최종보고서 중 장애물 검토 내용.(출처=국토교통부)
제주도의 전체 항공수요는 2055년 목표연도 4109만 통행(사람수 기준 2055만 명, 국내선 3796만 통행, 국제선 313만 통행)이고 운항횟수는 25만7000회로 예측됐다.

기존공항은 ‘주공항’, 제2공항은 ‘부공항’ 역할을 원칙으로 해 제2공항에는 국내선 50% 수요 처리가 가능토록 하되 향후 여건변화에 따라 국제선도 가능토록 건설키로 했다.

제2공항의 시설규모는 연간 1898만 통행(사람수 기준 949만 명) 처리 목표로 계획하고 계류장, 터미널 등에 단계별 건설계획 적용을 통해 국제선 취항에도 대비키로 했다. 또 지역에서 우려하는 과잉관광에 대한 대처가 가능토록 추진할 계획이다.

상생방안에 대해서는 기본계획 단계에서는 전체 지원방향 및 시기별(공사중, 운영중, 장래) 대안을 제시하고 향후 지속적인 지역 의견수렴을 통해 구체화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기본계획 용역 내용을 바탕으로 제주도를 포함한 관계기관 의견수렴 및 협의를 거쳐 올해 10월 기본계획을 고시할 예정이다. 예정대로 된다면 2025년 완공이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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