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비비고 국물요리, ‘외식형 메뉴’ 앞세워 제2의 도약 꿈꾼다

입력 2019-05-26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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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비고 국물요리’가 이번엔 ‘외식형 메뉴’를 앞세워 또 한번의 도약을 꿈꾼다. CJ제일제당이 가정에서 구현이 어려운 외식형 메뉴까지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내년까지 ‘비비고 국물요리’를 연매출 2000억 원을 달성하고, 2025년까지 3500억 원 규모의 대형 브랜드로 키우겠다는 의지다.

CJ제일제당은 24일 충남 논산 비비고 국물요리 공장에서 ‘CJ제일제당 Voyage(봐야지)’ 행사를 열고 비비고 국물요리 관련 전략과 계획을 발표했다. 지난 2016년 6월 출시된 비비고 국물요리는 첫해 매출 140억 원을 기록한 이후 2017년 860억 원의 매출을 올리며 6배 이상 성장했다. 지난해에는 1280억 원의 매출 성과를 달성하며 출시 3년 만에 1000억 브랜드로 성장, 확고한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비비고 국물요리’의 이같은 성과 배경으로는 육수 제조 기술과 원물 전처리 기술을 꼽을 수 있다. CJ제일제당은 자연스러운 국물 맛을 내기 위해 액기스를 사용하지 않고 고기의 피를 빼고 육수를 직접 우리는 등 집에서 만든 방식을 그대로 공정에 적용했다. 국물 맛을 결정 짓는 아미노산 성분 함량까지 제어할 수 있는 최적의 시간과 압력을 찾아냈다.

원물 전처리 기술 역시 ‘비비고 국물요리’의 비결이다. 레토르트 공정을 거친 고기의 질긴 식감과 육즙 손실을 방지하는 데 집중했다. 이를 위해 고기 조직을 부드럽게 하는 자체 개발 성분으로 고기를 미리 재운 뒤 고기 표면을 살짝 데치는 ‘블렌칭’ 과정을 적용했다.

2016년 출시 첫해 비비고 육개장, 두부김치찌개 등 4개 제품으로 시작했던 ‘비비고 국물요리’는 3년 만에 17종까지 라인업을 확대했다. 국물요리 카테고리의 침투율은 2016년(23.1%) 대비 2018년(43.3%) 2배 이상 커지며 오히려 즉석밥(2018년 침투율 39.4%)보다 더 빠르게 성장하는 품목으로 자리매김했다. 전체 시장 성장도 견인했다. 3년 전만 해도 400억 원 규모에 불과했던 상온 국, 탕, 찌개 시장(닐슨 기준)은 지난해 1400억 원대로 커졌다.

CJ제일제당은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상온 HMR 대표 품목인 햇반, 햇반컵반과 같이 ‘비비고 국물요리’의 독보적 시장 지위를 확보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가정식 메뉴를 넘어 외식형으로 진화시켜 현재 40% 수준의 점유율을 2025년 70%까지 올리는 데 주력한다. 더불어 글로벌 소비자 입맛을 겨냥한 현지 전용 제품까지 개발하며 사업을 점차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최근 출시한 추어탕과 반계탕에 이어 외식형 메뉴를 지속적으로 선보인다. 외식에서 주로 소비하던 순대국과 감자탕, 콩비지찌개 등 3종을 7월 출시하고, 8월에는 수산물 원재료의 원물감을 극대화한 국물요리 2종까지 추가한다.

글로벌 수출도 확대한다. 현지인들이 선호하는 식재료와 식문화를 반영한 전용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현재 미국과 일본 등에 국한된 수출 국가를 지속적으로 늘려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전세계 ‘한식 국물요리’를 전파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이주은 CJ제일제당 HMR상온마케팅담당 상무는 “경쟁업체들이 따라올 수 없는 초격차 R&D, 제조기술 노하우와 맛 품질 등 ‘비비고 국물요리’의 보다 진화된 핵심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집중할 것”이라면서 “한국인이 선호하는 국, 탕, 찌개 메뉴를 한국인은 물론 글로벌 소비자들까지 즐길 수 있도록 사업을 확대해 전 세계 K-푸드 확산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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