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동결 효과 통했다” 이마트, 숙성한우 매출 52% 증가

입력 2019-04-15 09:01수정 2019-04-15 0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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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제공)

이마트는 ‘에이징’ 한우의 급속한 대중화로, 올해(1월 1일~4월 11일) 이마트의 숙성 한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했다고 15일 밝혔다.

앞서 1월 3일부터 7월 3일까지 상반기 내내 ‘에이징’ 한우 등심을 33% 할인해 1등급은 5990원(100g), 1+등급은 6990원(100g)에 판매하고 있다.

특히 국내 소비자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구이용 부위인 등심과 채끝의 합산 매출 비중에서는 전체의 80%를 숙성 한우가 점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까지 구성비 50% 수준에서 올해 30%p나 급격하게 증가한 것으로, 체급 중량이 큰 한우MD로서는 이례적인 결과다.

한편 이마트는 한우가 수년째 고시세 행진을 이어가는 가운데, ‘가격 동결’ 등을 통해 가계부담 낮추기에 힘을 쏟고 있다.

실제 축산물유통종합정보센터에 따르면, 한우는 2014년부터 지속적인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연도별 한우 평균 도매가격(1㎏당)을 살펴보면, 1+등급 기준 2014년 1만5656원에서 2015년 1만7649원, 2016년 1만9410원으로 2년 사이 23%가 뛰었다.

그 이후로도 1만8000~1만9000원으로 고시세를 유지하고 있는 탓에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수입육으로 선호도가 분산되는 추세다.

상황이 이렇자 이마트는 일반 한우보다 더 풍미가 뛰어난 ‘에이징 한우’를 도입하고 2016년 12월 경기도 광주시 미트센터 내 대형 숙성고를 건립해 별도 추가비용 없이 저렴한 숙성 한우를 직접 생산해오고 있다.

홍성진 이마트 축산팀장은 “숙성 한우 상반기 가격 동결이라는 과감한 정책이 효과를 거두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마트의 다양한 인프라를 통해 가격을 낮추고 프리미엄 상품 대중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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