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건설, ‘SK뷰 클린에어 8’ 아파트 단지 적용…미세먼지 걱정 ‘노’
입력 2019-03-25 10:50   수정 2019-03-25 11:13

▲'SK뷰 클린에어 8' 개념도(사진=SK건설)

SK건설이 아파트 단지 내 미세먼지 해결에 기술력을 총동원한다.

SK건설은 아파트 공기질 개선 토털 패키지인 ‘SK뷰 클린에어 8(SK VIEW Clean Air 8)’을 개발, SK뷰 단지에 단계적으로 적용할 방침이라고 25일 밝혔다.

‘SK뷰 클린에어 8’은 SK건설의 공기질 개선 기술력이 총 망라됐다. 단지 입구의 버스 대기공간부터 지하주차장, 동 출입구는 물론 엘리베이터와 가구 내부에 이르기까지 단지 내 주요 이동동선 모든 곳에서 공기청정 시스템이 가동된다.

먼저, 업계 최초로 단지 내 버스 대기공간에 공기청정 시스템을 도입했다. ‘클린에어 스테이션’에는 미세먼지를 차단할 수 있는 H13급 고성능 헤파필터를 적용한 공기청정기를 설치해, 클린에어 스테이션을 이용하는 어린이와 보호자가 미세먼지 걱정을 덜 수 있게 했다.

SK건설은 이 시스템을 경기 화성시 기산동에 입주 중인 ‘SK뷰파크 3차’와 5월 부산 수영구 망미동에 입주 예정인 ‘수영 SK뷰’에 시범 적용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 분양 예정인 대전 ‘신흥3구역’과 인천 ‘부개서초교 북측구역’ 재개발 현장에도 적용할 방침이다.

또 단지 내에 입주민이 365일 실시간으로 공기질을 확인할 수 있는 미세먼지 신호등을 설치한다. 주차장과 엘리베이터도 환기시스템을 가동하며, 동 출입구에는 에어커튼을 설치해 미세먼지나 벌레의 실내 유입을 차단할 계획이다. 커뮤니티시설은 친환경 건축자재를 사용해 시공하고 센서형 자동환기 시스템을 적용한다.

각 가구에는 사물인터넷(IoT)을 기반으로 한 지능형 환기시스템을 설치, 가습기ㆍ공기청정기ㆍ에어컨 등의 가전기기를 연동시켜 최적의 실내 공기를 항상 유지하도록 했다. 특히 개별 가구에는 ‘창호 미세먼지 저감·필터’를 적용해 입주민이 미세먼지 걱정 없이 창문을 열어 환기할 수 있다.

김희삼 SK건설 건축테크본부장은 “SK건설은 SK뷰의 차별화된 상품 개발을 통해 입주민들에게 더욱 쾌적하고 편리한 주거환경을 제공하고,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