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철 대신 트램···부동산 호재 될까?

입력 2019-03-19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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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각 지자체에서 트램 도입을 추진하면서 부동산 시장의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트램은 지하철이나 경전철보다 빠른 시간안에 조성이 가능하고 이로 인한 교통 개선, 지역 경제 활성화의 효과가 큰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18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현재 대전을 비롯해 위례, 수원, 성남, 화성, 제주 등에서 트램 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트램은 도로 위에 깔린 레일 위를 주행하는 노면전차다. 화석연료가 아닌 전기를 사용해 움직여 오염물질 배출이 적고 미세먼지 저감에도 효과적인 교통수단이다. 공사비도 지하철의 6분의 1 수준으로 알려졌다.

사회·경제적인 측면에서도 좋은 효과가 기대된다. 지하철, 경전철과는 다르게 지상에 설치된 노면으로 다니기 때문에 역과 노선을 중심으로 방문 및 유동인구가 증가해 일대 상권이 활성화된다. 여기에 대기오염을 감소시키고 도시경관을 향상시키는 등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해 정주 여건 개선도 이끌 수 있다.

해외에서는 일찍부터 이런 가치를 인정받아 현재 400여 도시에서 운행 중이다. 도시 재생 사업의 일환으로 트램 도입을 추진하기도 한다. 대표적 사례로 프랑스 스트라스부르(Strasbourg)가 있다. 과거 철강·화학·기계공업의 쇠퇴와 심각한 대기오염, 교통정체 등으로 침체에 빠진 스트라스부르 시정부는 이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트램을 도입했다. 이후 1994년 트램 첫 노선을 개통해 지역 내 교통량 감소, 소매 상점 매출 증가 등의 운영 효과를 거뒀다.

한발 늦었지만 국내에서도 트램 사업에 집중하는 모양새다. 부동산시장의 경우 트램 개통을 앞둔 지역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고 있다. 실제로 대전이 전국 최초로 트램 도입을 선언한 후 위례, 수원, 성남, 화성, 제주 등 여러 지자체에서 트램을 추진 중이다. 지난 3월 '트램 3법'으로 불린 도시철도법, 철도안전법,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한 것도 지자체들이 앞다퉈 트램 도입에 나서는 이유다.

특히 지난 1월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은 트램 건설사업이 정부로부터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으로 확정되면서 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대전시는 트램 개통 시 취업 유발 효과는 9661명, 생산 유발 효과는 1조5463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위례에서 추진하는 트램사업 역시 지난 1월 국토부가 공공주도 사업방식으로 신속하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권일 부동산인포 팀장은 “교통체증를 비롯해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이 심화되며 친환경·고효율 교통수단으로 트램이 각광받으며, 정부도 트램 도입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면서 “이렇다 보니 트램 도입을 추진 중인 지역은 향후 높은 미래가치가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트램 사업을 추진 중인 위례신도시, 경기 성남·수원·화성·안성·시흥·안산시, 인천시, 대전시, 부산시 등에서 신규 분양물량 공급이 나오며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을 전망이다.

먼저 위례신도시에서는 우미건설이 A3-4b블록에서 ‘위례신도시 우미린 1차’ 875가구를 4월 분양할 예정이다. 인근에 위례트램선이 예정돼 있으며, 위례신도시~거여동간 직선도로(위례서로)도 임시 개통돼 강남 접근성도 좋아졌다.

경기도 수원에서는 한라건설이 권선구 서둔동 323-152번지 일대에 ‘수원역 한라 비발디 퍼스트’를 공급한다. 수원시가 추진 중인 수원역∼장안구청 트램을 포함하면 수원역 교통 프리미엄을 모두 누릴 수 있다.

대전에는 현대산업개발이 유성구 복용동 30 일대에 ‘대전 아이파크시티’ 1단지, 2단지 견본주택을 지난 15일 열고 본격 분양에 나섰다. 단지 동측으로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노선이 관통하면서 인근에 2개역 신설이 예정돼 ‘트램세권‘으로 각광받고 있다.

▲트램 조성 기대감에 주목받는 주요 분양단지(자료=각 건설사, *=오피스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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