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충전소 확대 위해 11월 SPC 설립한다

입력 2018-04-25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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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10곳 구축한 뒤 2022년까지 310곳으로 확대

▲현대자동차 국내영업본부장 이광국 부사장은 지난달 27일 광주 광산 CNG 충전소에 마련된 '동곡 수소충전소'에서 윤장현 광주시장에게 넥쏘 1호차를 전달했다(연합뉴스)
정부가 올해 수소충전소 확대를 위해 올해 11월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을 완료한다. 이를 통해 올해 서울, 부산 대전 등 8개 시·도에 수소충전소 10곳을 구축한 뒤 2022년까지 310곳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국토부는 25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연관 기업들과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특수목적법인(SPC) 설립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정부는 협약을 맺은 기관·기업 등을 중심으로 특수목적법인(SPC) 설립 위원회를 구성해 사업모델과 투자 규모를 확정하며, 추가 참여기업도 모집해 11월 중 SPC 설립을 완료할 계획이다.

수소충전소는 설치 비용(약 30억 원)이 많이 들고 운영 과정에서도 수익(연간 약 2억 원)이 크지 않아 그간 민간 기업보다는 지방자치단체와 연구기관을 중심으로 구축해왔다. 이번에 설립하는 SPC은 여러 기업의 공동투자를 통해 초기 위험 부담을 줄이고,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적용을 통해 민간이 자생적으로 수소충전소 구축·운영이 가능한 사업모델을 제시할 예정이다.

정부는 지난해 9월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2022년까지 수소차 1만 5000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 310개소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올해는 서울, 부산, 대전 등 8개 시·도에 수소충전소 10곳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 수소차의 전국 보급 확산을 위해 고속도로상에도 수소충전소를 단계적으로 구축할 방침으로, 올해는 통행량이 많은 8개소를 선정해 한국도로공사와 현대자동차 주도로 구축한다.

수소차 시장 확대를 위해 구매 시 보조금 2250만 원 지급, 개별소비세 400만 원과 취득세 200만 원 감면 등의 혜택을 주며 고속도로 통행료·공영주차장 주차요금 50% 할인해 준다.

이인호 산업부 차관은 “미래 자동차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저감 등 대기 환경 개선 차원에서도 우리나라에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갖춘 수소차가 필요하다”며 “이번 수소충전소 SPC를 중심으로 수소차 보급의 가장 큰 걸림돌인 수소 충전 인프라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업무협약에 업계 측에선 한국가스공사 정승일 사장, 현대자동차 정진행 사장, 덕양 김기철 사장, SPG 김영태 사장, 이엠솔루션 강삼수 사장, 린데코리아 양한용 부사장, 에어리퀴드코리아 박일용 사장, 효성 현철 사장, SK가스 이재훈 사장, 광신기계공업 권환주 대표이사, 소나무 강인용 대표, 넬-덕양 임희천 대표, 한국도로공사 고채석 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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