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담과 Q&A] 에쎈테크 “초지향성 스피커 기술 확보...국내 굴지 기업들과 수주계약 협의 중”
입력 2017-05-16 13:48

에쎈테크의 주가가 올 들어 급등하고 있는 가운데, 보안솔루션 프로그램 개발ㆍ제작기업 제이디솔루션의 지분 인수에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에쎈테크는 사업다각화를 위한 신규사업 진출을 위해 제이디솔루션 주식 100만4000주를 80억 원 규모에 현금취득했다.

제이디솔루션은 소리가 방향을 갖고 주변으로 흩어지지 않게 하는 초지향성 스피커를 생산한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초지향성 스피커를 만드는 기업은 극소수다. 미국 ATC가 가장 확고한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국내 기업 중에서는 제이디솔루션의 기술력이 높게 평가받고 있다. 에쎈테크 측이 밝힌 제이디솔루션의 사업 현황과 이번 인수를 통한 향후 전망에 대해 들어봤다.

Q. 제이디솔루션 인수 배경은

A. 제이디솔루션은 초지향성 스피커 전문회사로 업계에서 기술력이 뛰어난 회사로 정평이 나 있다. 우리 회사는 전통적인 제조기업이기 때문에 사업적으로 시너지 효과를 얻고자 투자하게 됐다.

Q. 초지향성 스피커 활용 계획은

A. 기존 스피커의 소리가 화면 방향과 상관없이 사방으로 퍼지는 것과 달리 초지향성 스피커는 원하는 곳에만 소리를 전달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실내는 물론이고 실외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방위산업까지 납품될 수 있다. 예전에 뉴스에도 많이 나온 음향대포에도 얼마든지 사용이 가능하다.

Q. 제이디솔루션의 실적 및 납품업체는

A. 제이디솔루션은 지난해 영업손실이 났지만 과거 8년 연속 흑자를 기록해 왔다. 기술력이 좋고 올해 1분기 흑자전환이 확정적인 상황이라 큰 문제는 없다. 현재 국내 굴지의 대기업 3곳과 납품 계약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미 한 업체와는 계약이 마무리 단계에 와 있다. 과거 군에 납품했던 경력이 있어 국방부, 재난안전처 등 국가기관 납품과 해외기업으로의 수출도 가능하다.

Q. 제이디솔루션의 경쟁업체는

A. 현재 초지향성 스피커는 미국 1개 업체가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 기업이 최대 경쟁업체다. 아직 상용화된지 3~4년 밖에 되지 않아 우리나라에는 그런 기술력을 보유한 회사가 없다.

Q. 초지향성 스피커의 향후 시장 규모는

A. 시장 규모는 정확히 예측할 수 없지만, 2020년까지 3000억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제이디솔루션은 지난해 관련 시장에서 40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기존 스피커 대비 시장 규모는 계속 늘어가는 추세다.

Q. 향후 제이디솔루션과의 협업 계획과 전망은.

A. 현재는 인수 초기단계다. 전통 제조업체이기 때문에 초반에는 지원에 힘쓰고 향후 협업에 나설 예정이다. 에쎈테크의 제조 기술이 탄탄하기 때문에 관련 제품의 개발 및 생산에도 나설 것이다. 올해는 제이디솔루션의 지난해 실적이 적자전환한 만큼, 흑자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개시할 예정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