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기획_양성평등기업 ⑩BAT 코리아]“워킹맘을 리더로” 경영 어젠다…승진자 절반 이상이 여성

입력 2016-08-18 17:36수정 2016-08-18 17:37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여성리더십그룹 ‘아테나’ 운영 결실…작년 여성승진비율 전체의 53% 차지

▲BAT코리아 여성 직원들이 지난 7월 세계 최대 규모의 인사조직 컨설팅사인 에이온휴잇(Aon Hewitt)이 선정, 발표한 ‘2016 한국 최고의 직장(Best Employers Korea)’ 본상과 ‘여성이 일하기 좋은 직장’ 특별상 등 총 2개 부문 수상 후 자축하고 있다.
브리티시 아메리칸 토바코 그룹(BAT 그룹)의 자회사인 BAT 코리아는 국내 담배 시장의 약 13% (2014년 AC 닐슨 전국 판매량 점유율 기준)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담배회사다. 1990년 국내 법인을 설립한 이래 주력 브랜드인 ‘던힐(Dunhill)’, ‘로스만(Rothmans)’, ‘켄트(KENT)’를 판매하고 있다. 임직원 수는 약 600 명. BAT코리아는 2010년부터 여성이 일하기 좋은 회사를 만드는 것을 주요 어젠다로 삼고 다양한 정책과 제도를 만들었다. 현재 본사 직원의 45%가 여성이며, 관리자 가운데 여성도 30% 이상을 차지한다.

기업 특성상 남성이 많을 법하지만 그렇지 않다. 팀장급 여성 리더가 회의를 주관하고 사원들과 소통하는 모습은 자연스럽다. 과장급 경력사원 채용 시 이력서의 50%를 여성 지원자로 맞춰야 하는 등 여성채용에 적극 나서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본사 곳곳에는 여성을 배려한 장치들이 있다. 빌딩 최고층에 위치한 이점을 활용해 전망 좋은 카페를 연상케 하는 비즈니스 라운지를 만들었다. 여성 직원들은 이곳에서 업무를 보기도 하고 조직원들과 소통한다. 모유수유 중인 여성을 배려한 공간인 마더스룸(Mother’s room)도 마련돼 있다.

여성 직원의 성장을 돕는 여성 리더십 그룹인 ‘아테나’도 만들어졌다. 여성 직원들 간의 네트워크 강화와 경력개발, 더 나은 회사생활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지난 2012년 설립된 아테나는 한국 임원진에서 처음 추진해 구성됐으며 현재 100% 여성 직원 주도로 운영되고 있다. 선배들의 이야기도 듣고 외부 강사를 초청해 강연을 듣기도 한다. 육아와 가사 부담에 관한 고충을 털어놓고 개선점을 찾아 지속적인 경제활동이 가능하도록 힘을 모은다. 그동안 아테나는 ‘일과 개인생활의 균형’, ‘건강한 삶’, ‘워킹 맘’, ‘이미지 메이킹’, ‘여성리더십’ 세션 등 여직원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프로그램을 총 25회에 걸쳐 진행했다. 지난달에는 신임 임원의 의견을 반영해 화장품 브랜드 베네피트의 전문가를 초청, 메이크업 및 이미지메이킹에 대한 주제로 포럼을 열었다.

아테나의 활약으로 지난해 여성 승진 비율은 전체 중 53%를 차지했고, 이사급 이상 여성 관리자 수는 2012년 대비 2배 증가했다. 해외 파견자 중 62%가 여성이다. 2014년 30.7%에 비해 2배가량 높은 수치다. 그 중에서도 김혜인 BAT 코리아 부사장은 한국인 여성 최초로 아태지역 인사부문 총괄책임자로 자리해있다.

김영욱 BAT 코리아 전무는 “그룹 내에서 굉장히 높은 자리다. 김 부사장은 여성 친화적인 기업문화를 만드는데 큰 기여를 했다. 한국 여성인재에 대해 관심도 많다”면서 “이제 조직 내 여성 친화 제도는 정착이 됐고, 운영만 하면 된다. 양성평등한 문화도 자리잡았기에 BAT 코리아 내 유능한 시니어 매니저들을 어떻게 하면 더 많이 국외로 수출할 수 있을지 고민해야할 단계”라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